학생주도 예술활동으로 미래를 디자인하는 행복한 학교
2025학년도
제64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개인) 운영 계획(안)
충청남도서천교육지원청
추진개요
제64회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개인]
- 주관 : 충청남도서천교육지원청(도대회를 겸함)
- 일시 : 2025. 9. 10. (13:00~17:00)
- 장소: 서천문화원
* 단체대회는 충청남도교육청학생교육문화원에서 실시(관련: 중등교육과-6839(2025. 4. 10.))
Ⅰ
근거 및 목적
1. 근거
❍ 2025학년도 충남 예술교육 운영 계획 [중등교육과-1654(2025.2.5.)]
2. 목적
❍ 음악활동을 통한 창조적 표현 및 바람직한 가치관 형성
❍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함양
❍ 음악회와 경연대회를 겸하는 종합적인 음악축제로 건전한 학생문화 형성
Ⅱ
추진 방침
1. 경연부문은 개인종목과 단체종목으로 구분하여 실시함
2. 교육지원청에서 개인종목을 운영하며 도 대회를 겸함
3. 단체종목은 종목별 동상 이상 입상팀 지도교사에게 교육감상 수여
Ⅲ
세부 추진 계획
1. 대상 : 관내 중·고등학생
2. 일자 및 장소
종목
일 시
장 소
개인경연
2025. 9. 10.(수) 09:00~16:00
서천문화원
3. 경연부문
❍ 개인
부문
구분
독 창
(국악 포함)
양악 독주
(관․현․타악)
국악 독주
(관․현․타악)
피아노
실용음악
(보컬,기악)
운영 방법
∙자유곡 1곡
부문
구분
창작
운영 방법
<중학생>
1. 듣고 적기(8도 이내)
2. 주어진 주제와 가사에 의한 두도막 형식의 가락짓기(단선율)
<고등학생>
1. 듣고 적기(10도 이내)
2. 주어진 동기에 의한 세도막형식의 피아노곡 창작
※ 국악독창 부문은 참가자 4인 이상인 경우 별도 시상 가능
4. 운영 방법
❍ 대회 준비시 유의사항
- 음악교사 미 배치 학교(중고)에 교육청 발령의 순회교사가 학생을 직접 지도한 경우는 지도 교사로 인정할 수 있음
- 대회출전 시 지도교사는 음악교사가 담당함을 원칙으로 하되, 음악교사 결원 시 순회교사, 기간제교사 및 학교장이 임명하는 교원이 담당할 수 있음(단, 방과후강사, 예술강사 등 불가)
학교장이 임명하는 교원이 담당하는 경우
(예1) A고등학교 관악 지도 : 음악교사 결원으로 B순회교사가 음악교과를 지도하나, 실제 관악 지도는 교내 C교사가 지도함
(예2) 중․고 통합교인 A중학교 현악 지도 : 음악교사 결원으로 B순회교사가 음악교과 를 지도하나, 실제 현악 지도는 고등학교 C교사가 지도함
☞ 위 예 1, 2의 경우 내부결재를 통해 학교장이 지도교사로 임명한 경우 C교사를 인정함. (대회 참가 신청 시 관련 공문 첨부)
❍ 연주 시간은 지정곡과 자유곡을 합하여 10분 이내의 곡 권장
❍ 안전사고 예방과 감염병 방역 등 대회 운영에 만전을 기함
5. 대회 운영시 유의사항
❍ 실용음악 부문
- 세부 종목은 보컬과 기악으로 하며 기악은 피아노(건반), 기타(일렉/포크 포함), 일렉베이스, 드럼 등으로 함. 단, 그 외 악기도 가능하나 연주곡의 클래식 및 실용음악 여부에 따라 참가 부문을 정함
- 피아노, 드럼, 앰프 외 악기는 본인이 지참
- 반주는 반주음원(MR) 또는 반주자를 동반(무반주도 가능, MR은 사전 제출)
❍ 공통 유의사항
- 피아노는 심사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기 위해 경연 전 반드시 조율(튜닝)할 것
6. 심사방법 및 시상계획
❍ 개인종목
- 참가자의 40% 이내, 금:은:동상 1:2:3비율로 시상
- 학생: 학교급별 개인종목에 대한 시상 계획을 위 규정에 맞게 세워 시상함을 원칙으로 함. 단 부문별 참가 학생수가 4명 이하일 경우에는 부문별로 통합하여 시상 가능
※ 수준에 따라 등급 조정 가능, 소수점 이하는 반올림
- 지도교사: 교육감 표창 대상자로 추천된 학생의 지도교사는 교육감상을 표창 (은상, 동상은 교육장상 표창)
- 교육감상 표창교사는 전보 시 학예지도 실적으로 인정하며, 음악지도실천사례 연구대회 참가 자격을 부여함.
Ⅳ
기대 효과
❍ 음악활동을 통해 소통하며 조화를 이루는 바람직한 인성 함양
❍ 심미적 감성으로 다양한 문화활동에서 아름다움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 신장
❍ 모두가 함께 하는 음악 축제로 행복한 학교 문화 조성
[안내사항]
[학교]
❍ 제64회 충남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개인부문 신청서 제출
1) 기한: 2025. 7. 18.(금)까지
2) 방법: 교육지원청 교육과로 공문 발송
3) 양식: [붙임2의 서식1-1] 참조
[음악경연대회(개인부문) 평가기준안 예시 자료]
독창(성악)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발성
-악곡에 어울리는 적절한 발성과 정확한 발음 으로 노래하는가?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노래하는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리듬과 박자가 악곡에 어울리며 정확하게
표현하는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과 선율 표현이 우수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 리는가?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있게 노래하는가?
25
23
21
19
17
피아노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주법
-정확한 주법, 섬세한 터치와 테크닉이 우수한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리듬과 박자가 악곡에 어울리며 정확하게
표현하는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 및 화음, 선율 표현이 정확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리는가?
25
23
21
19
17
기악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주법
-정확한 주법, 섬세한 터치와 테크닉이 우수 한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리듬과 박자가 악곡에 어울리며 정확하게
표현하는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 및 화음, 선율 표현이 정확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리는가?
25
23
21
19
17
창작
□ 가락 짓기(60점)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선율과 가사의 조화
-주어진 가사와 멜로디가 잘 어울리는가?
12
11
10
9
8
화성과
종지
-선율의 화음이 잘 조화를 이루며 세련되었는가?
-적절한 종지를 사용하였는가?
12
11
10
9
8
리듬
-리듬은 주어진 가사와 악곡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가?
12
11
10
9
8
악곡형식
-제시된 악곡형식을 적절히 표현하였는가?
12
11
10
9
8
곡의 완성도
-전체적으로 음악적 표현이 세련되고
아름다운가?
12
11
10
9
8
□ 청음(40점)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정답률
100%
95%
90%
85%
80%
80% 이하
정확한 청음 능력
-정확한 청음 능력
-정확한 악보 기보법 등
점수
40
37
34
31
28
25
실용음악(보컬 및 기악)
평가 요소
심사 기준
점수
A
B
C
D
E
발성
/주법
-장르에 어울리는 적절한 발성, 발음, 호흡으로 노래하는가?
-장르에 어울리는 적절한 주법과 테크닉으로 연주하는가?
25
23
21
19
17
리듬
(박자)
-장르에 어울리는 리듬 표현이 적절한가?
-음악의 흐름을 이해하고 리듬과 박자의 표현이 적절한가?
25
23
21
19
17
음정
-음정(또는 화음)과 선율의 표현이 우수한가?
25
23
21
19
17
음악적 표현
-곡에 대한 적절한 해석과 그 표현이 잘
어울리는가?
-악곡의 특징을 이해하며 개성있게 노래하는가?
25
23
21
19
17
[양식] 개인정보제공 동의서
정보제공 동의서
□ 인적사항
○ 소 속 :
○ 직위(급)(학년반) :
○ 성 명 :
□ 동의내용
상기 본인은 2025학년도 충청남도 중고등학생 음악경연대회 참가에 따른 표창대장 작성, NEIS 인사기록 등재 등을 위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고 주요공적이 공개됨을 동의합니다.
2025. .
소속 학교 직위(학년반) 교사(학생) 성명 (서명)
충청남도교육감귀하
※ 본인 서명 후 학교에서 수합, 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