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더불어 꿈을 가꾸는 오성교육
배움 중심 행복수업 실현을 위한
2021년 행복 나눔 자율 장학 운영 계획
1. 행복 나눔 자율 장학의 목표
가.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행복 나눔 장학 운영으로 교육력 제고
나. 수업 역량을 비롯한 교직 전문성 신장으로 학생 배움 중심의 행복 교육 실현
다. 전문적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해 교원 간 소통 및 나눔의 활성화로 교직에 대한 만족도 증진
배움-소통-나눔으로 수업혁신 실현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을 통한 수업나눔 문화 확산
추진 중점
핵심내용
◯ 일상 수업공개 활성화를 위한 자율장학
- 전문적학습공동체
- 수업친구(동료장학강화)
- 일상수업공개
◯ 배움-소통-나눔의 수업혁신
- 수업 협의 활성화
- 수업 성장 자율 연수지원
2. 행복 나눔 자율 장학의 운영 방침
가. 형식적 수업공개가 아닌 자율적 · 상시적 수업 나눔을 실천한다.
나. 학생의 배움과 성장을 위한 창의적인 수업안을 구안∙작성하여 활용한다.
다. 수업참관 및 수업협의 활성화로 격려와 지지의 수업친구 만들기에 주력한다.
라. 수업자와 참관자가 더불어 성장하는 수업코칭을 활성화한다.
마. 교직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사 학습공동체를 구성ㆍ운영한다.
바. 정기적인 교사학습공동체의 운영을 통해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공유한다.
사. 행복나눔장학의 영역을 확대하여 학생중심 배움중심 수업, 수업나눔과 성찰, 참학력 신장 교육, 독서교육, 인성교육, 생활지도, 학생·학부모 상담, 학급경영, 진 로지도 등에 관한 연수, 직무능력 개선 배움중심 수업, 생활지도, 학생ㆍ학부모 상담, 교육(누리)과정, 학급(교)경영, 진로지도, 직무능력 개선 등으로 다양화한다.
바. 수업 나눔 및 수업 협의 활성화를 통해 다음과 같은 발전을 도모한다.
o 격려와 지지의 수업 친구 만들기
o 배움과 성장을 위한 일상 수업 공개
o 전 교원 수업 전문성 신장 연수 이수
o 수업 대화를 통한 고민 나눔으로 수업자와 참관자가 함께 성장
3. 2021 행복 나눔 자율 장학 세부 추진 계획
가. 행복나눔장학의 운영 개요
주요 활동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전문적 학습 공동체
월 1-2회 목요일 모임(학급경영 및 생활지도 노하우, 수업나눔, 문화혁신 등)
월 1-2회 목요일 모임(독서활동, 수업나눔, 문화혁신 등)
학부모 공개수업,
배움중심 수업나눔
학부모
자기장학
학부모
주제별 자율 연수
놀이
놀이
학력
학력
생활
교류(체험) 활동
관내(외)
관내(외)
장학 운영 자체 평가
1차
2차
나. 세부 실행 계획
1) 학부모 공개 수업 및 배움 중심 수업 나눔
가) 목 표 : 자발적 참여에 의한 교직 전문성 신장
나) 대 상 : 전교사
다) 방 침
◦ 전 교사의 요청에 의해 임상장학(교내 컨설턴트 : 교감, 교무, 연구부장)을 실시
◦ 수업 관련 연구대회 참여 교사는 장학 담당자와 수업관련 협의 및 지도․조언
◦ 수업자와 장학담당자는 교과, 수업 시기, 수업안 작성 등을 포함한 수업계획을 사전에 협의․결정하여 수업 연구 실시
◦ 수업 지도안은 수업 실시 5일전에 사전협의회를 거친 후 , 최소 2일 전에 10부를 복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함
◦ 수업 장면은 촬영 후, VOD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홈페이지 탑재․활용
◦ 수업 협의회는 해당 학년 교실 또는 교무실에서 장학 담당자 및 참관 교사가 참석하여 수업활동 개선과 관련된 협의를 실시
◦ 수업전 협의록, 수업참관록 및 수업후 협의록을 작성하여 나눔 및 정보공유의 자료로 활용
라) 배움 중심 수업나눔 실시 계획( 전문적학습공동체 연계)
학급 | 연구교과 | 시 기(구체계획은 별도 수립) | 비고 | |||
배움중심 수업연구 | 상시 자율장학 | |||||
공동연구 교과 | ||||||
1회 | 2회 | 2회 | ||||
1-1 | 수학, 국어 | 4월 | 6월 | 9월 | 자율적으로 시기 결정 (1-2회) | 스토리텔링, 놀이학습, 하브루타, 문제 만들기 등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수업을 반드시 1회이상 공개하고, 그 외에는 자신의 브랜드에 맞는 연구 교과와 주제 선정 |
2-1 | 수학, 국어 | 4월 | 6월 | 9월 | ||
3-1 | 수학, 사회 | 4월 | 6월 | 9월 | ||
4-1 | 수학, 국어 | 4월 | 6월 | 9월 | ||
5-1 | 수학, 사회 | 4월 | 6월 | 9월 | ||
6-1 | 수학, 사회 | 4월 | 6월 | 9월 | ||
교담 | 과학, 음악 | 4월 | 6월 | 9월 | ||
유치원 | 통합 | 4월 | 6월 | 9월 | ||
특수 | 수학, 국어 | 4월 | 6월 | 9월 |
2) 수업 참관 및 수업 협의 활성화
가) 격려와 지지의 수업친구 만들기
나) 소통을 위한 수업 참관 및 협의
다) 수업대화를 통한 고민 나눔으로 수업자ㆍ참관자 함께 성장하기
라) 교사의 성장을 돕는 수업코칭 실시: 학년급이나 또는 전문적학습공동체가 모여 수업의 실행 상황 피드백, 새로운 교수기법 확장, 아이디어 공유
마)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일하는 신뢰할 수 있는 과정 진행
(교사의 전문적 영역에 대해 짧고 격식 없이 피드백 하고 질문하여 아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도록 돕는 기술)
3)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가) 목 적 : 교사들의 필요와 요구에 기초하여 자율적 공동 연수 활동을 통하여, 교사의 개인적․전문적 발달과 학교의 조직적 발달을 도모하고 연구하는 교직 분위기 조성
나) 방 침
1) 매주 목요일을 『전문적학습공동체의 날』로 지정하여 운영
2)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한 공동체 구성원간의 배움과 성장의 기회 공유
3) 교원들의 필요와 요구에 따른 집중 연수 및 다양한 연수 추진
4) 교사 개개인의 교직 생활 및 수업 Know-how 연수 추진
5) 연수 자료는 홈페이지 ‘교사 자료실’에 탑재하여 활용
다) 활동계획
1) 조직구성
회원: 교장, 교감, 수업 교사, 유치원 교사, 특수교사
전문적 학습공동체 이름 공모하기
-대상: 전문적 학습공동체 회원
-절차
응모하기
⇨
투표 진행
⇨
공언하기
⇨
상품 증정
회원이
이름 응모
(3.5~3.8)
교직원 투표 진행
(3.9)
결과발표와 활동 다짐 게시
(3.10)
당첨자
선물 증정
(희망 도서)
-응모 담당자: 업무 담당자
-도서구입예산 : 혁신동행학교 예산활용
2) 활동내용
시 기: 월 1-2회 목요일 15:30~14:20
운영기간: 2021.3.~ 2022.2.28.
장 소: 주제별 담당 교사의 교실
내용
-교육과정과 수업에 필요한 연수 주제 선정과 연수 추진
-교사로서 성장을 맛보기 위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수업혁신, 생활지도 노하우, 인성지도 노하우, 학생, 학부모 상담 노하우, 학 급경영 노하우 등)
주의사항 : 공동체 참여에 강제성을 부여하지 않으며 공동체 활동 사항은 늘 기록할 수 있도록 함.
4) 주제별 자율 연수
가) 주제별 집합 연수
4-6월 (놀이), 8-9월(학력), 10월(생활)
-시기와 주제는 공동체에서 협의 뒤 변경이 가능
1회성 강연보다는 연속적인 프로그램 운영 노력
학교와 교류하여 공동 연수(프로그램)으로 운영 가능
혁신동행학교 예산 활용
나) 개인 전문성 향상 연수
개인이 참여하는 연구회 활동 결과 공유
직무 연수 또는 집합 연수에 개인적으로 참여
자율연수비 예산 활용(1인당 10만원)
5) 견학(체험) 활동
1) 목적 : 선진 사례를 경험하여 학교(급) 교육과정에 적용
2) 활동내용
시기: 7월 / 11월 (2회) (코로나 상황에 의해 시기는 변동될 수 있음)
방법: 방문학교(기관) 예약 → 전문적 학습공동체 사전 모임 → 방문 → 워크숍 → 평가와 벤치마킹 요소 확인 → 적용
6) 장학운영 자체 평가
1) 목적 : 학교자체평가와 연계하여 교육과정과 장학의 한해살이 성찰하기
2) 활동내용 (질적, 양적평가 혼용)
시기: 7월, 12월 (2회)
핵심질문
Q1. 수업 능력이 향상되었는가?
Q2. 학생들은 교사의 수업을 만족하는가?
Q3. 구성원들은 장학활동에 참여하면서 만족하는가?
Q4. 학교 교육과정에 구성원들의 의견이 반영되는가?
Q5. 학교 문화는 수평적이며, 자율적인가?
방법: 전문적 학습공동체 협의회, 설문지
3) 결과 활용
판단: 학교 교육과정 설문지, 학교자체평가와 종합적으로 판단
성찰
-다모임 또는 워크숍에서 성찰의 기회를 반드시 제공
-결과는 2022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자료로 활용
4. 예산활용 계획
예산 구분
사용 내용
소계
혁신동행학교
연구학교운영
교직원 소통의 날
-100,000원×5회=500,000원
500,000원
워크숍 및 선진지 견학
-750,000원×2회=1,500,000원
1,500,000원
학습공동체 운영비
-도서 20,000원×15명=300,000원
-활동50,000원×12회=600,000원
900,000원
강사 수당
-300,000원×3회=900,000원
900,000원
교수학습지원비
-학급교육과정지원 200,000원×6=
1,200,000원
협의회비
-50,000원×10회=500,000원
500,000원
물품구입비
-100,000원×8종=800,000원
800,000원
학교자체
교직원연수
교원 자율연수 경비
-100,000원×13명=
1,300,000원
총계
5. 기대되는 효과
가. 끊임없는 연구 활동과 배움중심 수업공개 등의 행복나눔장학 활동을 통하여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이바지할 것이다.
나. 교사학습공동체의 주제별 다양한 프로그램의 연수 활동으로 교직의 전문성 신장은 물론 학교 조직의 연구하는 풍토 조성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다. 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행복나눔장학의 실천은 궁극적으로 행복한 학교의 실현에 이바지할 것이다.
(부록)
교내 행복나눔장학 수업전 협의록
오성초등학교
일 시
교 과
단원명
차시
차시목표
협의주제
참 석 자
영역
관 점
협 의 내 용
수정 ․ 보완된 내용
수업의
설계
○ 목표 진술
○ 교재내용의 구조화
○ 지도계획
○ 평가계획
○ 지원계획
교사
활동
○ 교사 발언
○ 수업 기술
○ 발문
○ 개별화 지도
○ 수업 과정의 준수
○ 판서 활동
○ 평가 활동
아동
활동
○ 아동 발언
○ 학습에의 참여
○ 학습방법의 훈련
○ 필기 활동
○ 자기 평가
자료
활용
○ 교사의 자료 활용
○ 아동의 자료 활용
학습
환경
○ 학습 분위기
○ 학습 환경
○ 교실 환경
교내 행복나눔장학 수업 후 협의록
오성초등학교
일 시
교 과
단원명
차시
차시목표
협의주제
참 석 자
구 분
협 의 내 용
수업자
소 감
참관자
소감
및
질의
지도
조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