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작은 한걸음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운영 계획

2020. 6. 23.

근거 및 목적

1. 근 거

- 장애인복지법 제 25조

-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1조

- 2020 충남 특수교육 운영계획

2. 목 적

- 긍정적 장애인식 제고를 통한 통합교육 내실화

- 공연 관람 및 장애 체험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 및 장애 공감 문화 확산

방침

가. 센터 중심 초··고 학교 교원 및 학생 대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추진

나. 장애인 예술가와의 만남을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탈피 및 장애에 대한 이해 제고

다. 체험 중심 교을 통한 참여도 향상 및 장애에 대한 공감 및 이해 증진

라. 신청교가 많을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며, 전년도 미신청교·특수교사 미배치교·특수학급 미설치교 우선 방문

세부 추진계획

1. 개 요

가. 운영기간: 2020. 7. ~ 11. 매주 화, 목 (날짜 및 시간은 신청 후 협의)

나. 운영대상: 관내 유···고등학교 중 희망교

다. 운영장소: 신청교 교내

라. 운영방법

- 소규모 학급단위(30명 내외)로 운영

- 교육 진행 전 발열체크 및 마스크 필착 등 방역수칙 이행 철저

- 교과서 꿈을 이룬 사람에 실린 장애인 기타리스트 초청하여 공연 및 강연(40분) + VR 장애체험(30분) + 기념촬영 및 소감 발표(10분) 으로 운영

2. 연수내용

자폐성 장애인 기타리스트 이상헌군 기타 공연

군산장애인복지관 김경식(이상헌 모) 장애인식개선 강연

장애이해교육 및 VR 장애체험(자폐)

기념촬영 및 소감 발표

관련 사진

기타 공연

VR 체험

3. 시정

시 정

내 용

담 당

10분

준비

특수교육지원센터

15분

기타 공연

기타리스트 이상헌

25분

장애인식개선 강의

군산장애인복지관 김경식

30분

장애 이해교육

특수교육지원센터

VR을 이용한 자폐성장애 체험

특수교육지원센터

10분

기념 촬영 및 소감 발표

특수교육지원센터

10분

정리

특수교육지원센터

일정에 따라 기념촬영 시간 변경 될 수 있음.

행정사항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신청서 제출

- 제출기한: 2020. 6. 29.(월)

- 제출방법: 붙임1의 신청서 공문 제출

- 제 출 처: 서천교육지원청 교육과

기대효과

1. 센터중심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로 장애인식개선 효과 기대

2. 통합교육이 어려운 학교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를 통한 통합교육 내실화

3.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및 편견 해소

붙임1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신청서

2020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신청서

학 교 명

참가대상인원

특수교육대상학생수

특수교육대상학생 통합학급여부

통합학급 일반학급

교육희망학급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속해있는지 여부

담 당 자

담당자연락처

체험 및 교육장소

교육 희망 일시

1지망

2020년 시 부터 시 까지

2지망

2020년 시 부터 시 까지

1. 참가인원은 30명내외로 학급단위 또는 소규모 학년단위 신청

2. 교육 공간이 넓을 경우 기타소리가 잘 들릴 수 있도록 음향장비(앰플·마이크) 준비

3. 희망일은 매주 화, 목 중에 가능한 시간 모두 표기(월/일/시간 00:00~00:00)

4. 접수 상황에 따라 구체적 일정은 추후 담당자와 상의 후 조율

5. 신청교가 많을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음

위와 같이 2020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프로그램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020. . .

○ ○ 학교장

충청남도서천교육지원청 교육장 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