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작은 한걸음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운영 계획
2020. 6. 23.
Ⅰ
근거 및 목적
1. 근 거
- 장애인복지법 제 25조
-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 21조
- 2020 충남 특수교육 운영계획
2. 목 적
- 긍정적 장애인식 제고를 통한 통합교육 내실화
- 공연 관람 및 장애 체험을 통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 및 장애 공감 문화 확산
Ⅱ
방침
가. 센터 중심 초·중·고 학교 교원 및 학생 대상 장애인식 개선 교육 추진
나. 장애인 예술가와의 만남을 통하여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 탈피 및 장애에 대한 이해 제고
다. 체험 중심 교육을 통한 참여도 향상 및 장애에 대한 공감 및 이해 증진
라. 신청교가 많을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으며, 전년도 미신청교·특수교사 미배치교·특수학급 미설치교 우선 방문
Ⅲ
세부 추진계획
1. 개 요
가. 운영기간: 2020. 7. ~ 11. 매주 화, 목 (날짜 및 시간은 신청 후 협의)
나. 운영대상: 관내 유·초·중·고등학교 중 희망교
다. 운영장소: 신청교 교내
라. 운영방법
- 소규모 학급단위(30명 내외)로 운영
- 교육 진행 전 발열체크 및 마스크 필착 등 방역수칙 이행 철저
- 교과서 ‘꿈을 이룬 사람’에 실린 장애인 기타리스트 초청하여 공연 및 강연(40분) + VR 장애체험(30분) + 기념촬영 및 소감 발표(10분) 으로 운영
2. 연수내용
❍ 자폐성 장애인 기타리스트 이상헌군 기타 공연
❍ 군산장애인복지관 김경식(이상헌 모) 장애인식개선 강연
❍ 장애이해교육 및 VR 장애체험(자폐)
❍ 기념촬영 및 소감 발표
관련 사진
기타 공연
VR 체험
3. 시정
시 정
내 용
담 당
10분
• 준비
특수교육지원센터
15분
• 기타 공연
기타리스트 이상헌
25분
• 장애인식개선 강의
군산장애인복지관 김경식
30분
• 장애 이해교육
특수교육지원센터
• VR을 이용한 자폐성장애 체험
특수교육지원센터
10분
• 기념 촬영 및 소감 발표
특수교육지원센터
10분
• 정리
특수교육지원센터
※일정에 따라 기념촬영 시간 변경 될 수 있음.
Ⅳ
행정사항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신청서 제출
- 제출기한: 2020. 6. 29.(월)
- 제출방법: 붙임1의 신청서 공문 제출
- 제 출 처: 서천교육지원청 교육과
Ⅴ
기대효과
1. 센터중심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로 장애인식개선 효과 기대
2. 통합교육이 어려운 학교의 통합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를 통한 통합교육 내실화
3. 장애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 및 편견 해소
붙임1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신청서
2020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신청서
학 교 명
참가대상인원
명
특수교육대상학생수
특수교육대상학생 통합학급여부
통합학급 ․ 일반학급
※교육희망학급에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속해있는지 여부
담 당 자
담당자연락처
체험 및 교육장소
교육 희망 일시
1지망
2020년 월 일 시 부터 시 까지
2지망
2020년 월 일 시 부터 시 까지
1. 참가인원은 30명내외로 학급단위 또는 소규모 학년단위 신청
2. 교육 공간이 넓을 경우 기타소리가 잘 들릴 수 있도록 음향장비(앰플·마이크) 준비
3. 희망일은 매주 화, 목 중에 가능한 시간 모두 표기(월/일/시간 00:00~00:00)
4. 접수 상황에 따라 구체적 일정은 추후 담당자와 상의 후 조율
5. 신청교가 많을 경우 신청이 취소될 수 있음
위와 같이 2020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프로그램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2020. . .
○ ○ 학교장
충청남도서천교육지원청 교육장 귀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