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이성·감성이 성장하는
2018학년도 방과후학교 운영 계획
비인중학교 1
목 적
가. 학교 교육 기능을 보완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인재 육성에 기여한다. 나. 예체능 등을 통한 소질·적성·진로 계발, 교과의 심화·보충 등 다양한 사교육 수요를 흡수·대체하여 사교육비를 경감시킨다. 다. 계층 간, 지역 간 교육격차를 완화하여 교육복지를 구현한다. 라. 지역사회와의 연계망을 구축·운영하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를 지향한다. 2
운영 방향
가. 프로그램 개설 :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다양하고 질 높은 프로그램을 개설, 운영한다. 나. 참여 원칙 :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한다. 다. 학교운영위원회 : 수강료(강사료, 도서구입비, 재료구입비, 수용비)에 대한 사항 등 방과후학교 운영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한다. 다. 수강료 : 수강료는 수익자 부담 없이 학교 예산 및 교육청 지원금으로 충당한다. 마. 운영 기간 및 시간 : 학기중과 방학중으로 분리하되, 학생의 건강이나 정규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정하여 운영한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45분 단위로 운영하되 프로그램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실정에 맞게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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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세부 운영 계획
가. 대상 및 기간 1) 대상 : 전교생 2) 기간 : 2018년 3월 12일 ~ 2018년 12월 7일 나. 세부 실천 내용 실 천 내 용
목 표
시 기
대 상
비 고
∘ 기초수요조사 및 분석
1회
11월
학생, 학부모, 교원
∘ (연간)운영계획 수립
1회
12월
담당교사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 선정․ 계약
1회
1,2월
부별강사
∘ 세부운영계획 수립
1회
2월
담당교사
∘ 강사 오리엔테이션 실시
2회
3, 9월
강사
∘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
1회
3월
강사
∘ 정보 공시
1회
4월
담당교사
∘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
1회
학년말
수강생
∘ 프로그램 연간 운영 만족도조사
2회
학기별
수강생, 학부모, 교사
∘ 자체 점검·평가
1회
학년말
교사
∘ 프로그램 활동 홍보
연중
수시
전교생, 학부모
다. 개설 프로그램 및 운영 영역
프로그램명
운영 시간
과목
지도
비고
인원
요일
시간
학력
신장
교과반
전교생
월, 화
목, 금
8교시
국,수,사
과,영
교과
담당교사
특수학생
별도지도
특기
적성
우쿨렐레
희망자
수
7, 8교시
음악
맞춤형
순회교사
POP
희망자
수
7, 8교시
미술
맞춤형
순회교사
네일
희망자
수
7, 8교시
미술
담당강사
난타
희망자
수
7, 8교시
음악
담당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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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 모집 및 계약
가. 강사 모집 1) 학교운영위원회가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 계획을 심의할 때 강사 선정 계획을 포함하여 심의하며, 강사는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모집한다. 2) 강사와 프로그램 위탁계약 기간은 1년 이내로 한다. 3)외부강사 선정 및 위탁계약 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제출받고, 취업 제한 사유 해당여부를 확인한 후 계약한다. 나. 강사 선정 및 계약 절차 1) 심사위원 구성 - 심사위원은 방과후학교 업무 담당자, 교무부장으로 구성한다. - 심사위원은 제출 받은 프로그램 운영 제안서를 심사하고 청렴 및 보안 서약서에 서명 또는 날인하여 서약서를 제출한다. 2) 제안서 및 자기소개서를 통해 선정된 강사는 학교장과 계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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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 관리
가. 수강료 및 강사료 1) 수강료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2018학년도에는 수강료를 징수하지 않는다. 2) 외부강사 강사료는 월 단위로 프로그램 종료 후 지급한다. (단 POP, 우쿨렐레반은 맞춤형 순회강사로 학교에서 강사료를 지급하지 않는다.) 3) 내부강사 강사료는 학기 단위로 프로그램 종료 후 지급한다.
나. 강사료 지급 구분
단위
강사료
비고
교과 담당교사
1시간(45분)
30,000원
외부강사(네일, 난타)
1시간(45분)
30,000원
맞춤형 순회강사(POP, 우쿨렐레)
1시간(45분)
교육청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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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관리
나. 생활지도 : 프로그램 참여 시 교사에 대한 예의 및 참여 태도와 관련하여 수시 지도한다. 다. 안전지도 : 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한다. 라. 기타 : 방과후학교 교육활동 중에 발생한 사고로서 학생․교직원 또는 교육활동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모든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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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프로그램의 질 개선에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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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효과
가.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 제공으로 학력 신장에 기여할 수 있다. 나. 교육 소외계층의 학생에 대한 교육 기회 확대로 교육 만족도 제고할 수 있다. 다. 학생 중심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의 제공을 통해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다. 라. 학교 여건에 알맞은 사교육 수요의 교내 흡수를 통해 사교육비를 경감시킬 수 있다. 마. 수요자 요구에 대응하는 프로그램 개설을 통해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다. |